관세 뭔가요? – 쉬운 설명


관세에 대해서 포스팅하는 블로그 제목




오늘 포스팅에서는 요즘 이슈가 많이 되고 있는 관세에 대해서 개념 잡는다는 생각으로 아주 쉬운 설명으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직 관세가 어떤 것인지 궁금하셨던 분들에게는 읽어보시면 이해하기 좋습니다^^






🔖관세란 무엇일까요?

두 나라 사이에는 보통 나라를 구분짓는 국경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물품을 들고 A나라에서 다른 B나라 사이로 이동하면은 그 물품에는 세금이 붙게 됩니다.

이 이 물품에 붙는 세금을 관세라고 하는데 관세가 적용되는 크기에 따라서 보통 수입품의 수입량을 조절하는 효과를 가집니다.


외국 기업이 관세를 요청하는 흐름




이게 어떻게 가능하냐면? 어떤 외국 기업이 이제 A나라에서 물품을 팔고 다면, 그럼 A나라에는 그 물품에 세금을 걷습니다. 즉, 그 물품을 팔고 싶은 기업한테 돈을 받습니다.

그럼 돈을 나라한테 주는 기업은 조금 원래 물품 가격보다 더 비싸게 팔아야 합니다. 관세라는 세금이 발생하니까 원래 금액대로 팔면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래서 이 관세가 커지면 커질수록 수입품의 가격이 올라가기 때문에 이 올라간 만큼 판매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당연히 관세의 영향으로 물건이 비싸면 그 물건을 사는 사람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세에는 수입량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난 관세를 안 내고 그냥 몰래 가져와서 물건 세금 안 내고 팔래” 라고 한다면 이것은 범죄이며 이걸 바로 밀수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