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설명 : 전통 윷놀이 규칙 게임하는 법 – 말판, 백도, 낙(아웃)

윷놀이 규칙 방법 섬네일 타이틀





옛날 부터 우리나라는 주로 설날때 가족들이 모여 앉아서 윷놀이를 많이 했다고 합니다.

윷놀이의 윷은 나무를 깎아 만드는데 한쪽은 둥그스럽게 올라와 있고 반대면은 평평합니다. 윷가락 4개를 던져서 하나가 젖혀지면 도, 둘이 젖혀지면 개, 셋이 젖혀지면 걸, 넷이 젖혀지면 윷, 모두 엎어지면 모 가 됩니다.




윷놀이에 도, 개, 걸, 윷, 모는 동물을 뜻 합니다.

  • 도 – 1칸 이동 : 돼지
  • 개 – 2칸 이동 : 멍멍 개
  • 걸 – 3칸 이동 : 양
  • 윷 – 4칸 이동 : 소
  • 모 – 5칸 이동 : 말
  • 뒷도(백도) – 1칸 뒤로 이동


윷가락을 던져 업퍼짐에 따라 도, 개, 걸, 윷, 모와 해당하는 동물들을 표현


백도: 백도는 옛날에는 없는 규칙으로 현대에 와서 생긴 규칙입니다. 윷가락 4개중 1개에 평평한 면에 표시를 해두어 백도가 나왔을 경우 1칸 뒤로 말을 이동 시킵니다.

게임 처음 시작시 말판에 말이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백도가 나오면 뒤로 움직일 수 있는 말이 없기 때문에 무효(낙) 처리가 되고 상대편에게 차례가 넘어갑니다. 하지만 지역에 따라 이럴 경우 그냥 ‘도’로 처리해서 한칸 전진하기도 하니 윷놀이를 하기전에 미리 정해 놓고 놀이를 하는게 좋습니다.


윷놀이에 매칭되는 동물들은 사람들과 친하거나 농사를 짓는 데 도움이 되는 동물들 입니다. 순서를 돼지, 개, 양, 소, 말 로 해 놓은 것은 1번 뛸 때의 거리와 속도, 자주 움직이는 정도에 따라서 느린 동물부터 빠른 동물의 순서로 정해 놓은 것이라고 합니다.






도, 개, 걸, 윷, 모 중에서 이름을 윷놀이라고 한 이유는 윷에 해당하는 동물이 ‘소’인데 우리 나라는 옛날부터 소를 이용해서 농사를 짓다보니 농사를 짓는데 가장 필요한 동물이 소이기 때문에 소를 중요하게 여겨서 윷놀이라 불렀다고 합니다.







윷놀이를 하려면 4개의 윷가락하고 윷판 그리고 윷판위에 올려놓을 말이 필요합니다. 보통 말은 1팀에 4개정도 하는데 놀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면 1개나 2개로 해도 됩니다.

윷돌이 기본 게임 도구 : 윷가락은 총 4개, 상대방 말 4개, 우리편 말 4개, 윷을 던질 담료(깔판)


윷놀이 기본 말판



처음 진행 순서


누가 먼저 할지 순서는 가위바위보 또는 서로 순서를 정할 수 있는 편한 방법으로 순서를 정하고 ➜ 정한 순서대로 윷가락을 던집니다. ➜ 윷가락을 던져서 나온 도,개,걸,윷,모에 따라 윷판의 말을 1칸~5칸 까지 움직여서 ➜ 윷판을 먼저 한바퀴 돌아 나오면 이기는 놀이 입니다.

말이 몇 개든 마지막 말이 윷판을 한 바퀴 돌아 나와야 이기는 놀이 입니다.





낙 (아웃)

윷가락을 던지는 바닥에 실내일 경우 담요나 이블을 깔아 줍니다. 윷가락을 담요나 이불위에 던져 윷가락이 담요나 이불밖으로 나가게 되면 낙(아웃)으로 처리가 되며 던진 것이 무효 처리가 되고 다음 차례 상대 팀에게 던질 기회가 넘어 갑니다.

낙(아웃)의 기준은 지역마다 다르며 윷놀이를 하기전에 미리 정해 놓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담요 밖으로 나가지 않고 반만 걸쳤을 때 낙으로 볼지, 반이상 나가면 낙으로 할지 또는 어린 자녀들과 함께 즐길경우 아이들이 잘 못던지기 때문에 윷라락이 2개가 나가면 낙으로 할지 등등 상황에 맞게 게임 규칙을 미리 정하시고 윷놀이를 즐기면 더욱 좋습니다.





상대편 말을 잡으면 한번 더 윷을 던질 수 있습니다


1팀에서 윷을 던져 개가 나와서 2칸 이동하고 상황 입니다. 번갈아 가면서 윷을 던지기 때문에 이제 2팀에서 윷을 던지게 됩니다.

개가 나와 말판에 이동시킨 모습






2팀에서 윷을 던져 개가 나와 1팀의 말을 잡아버리고 1팀의 말을 다시 원점으로 복귀 시킵니다.
이렇게 상대팀의 말을 잡은 팀은 윷을 한번더 던질 수 있습니다. 2팀은 다시 한번 윷을 던집니다.

2팀이 1팀의 말을 잡은 상태






두 개의 말이 같이 다니게 되면 ‘업었다’고 합니다


위에 상황과 연결해서 2팀이 한번더 윷을 던졌는데 개가 나왔습니다. 이럴 경우 말판에 있는 말을 2칸 이동 시킬 수 도 있지만 대기 하고 있는 말을 아래 그림 처럼 기존 말위에 쌓아서 합체시며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업었다’ 라고 합니다.


업었다를 표현


업힌 말은 한 몸이 되었다고 생각하면 되고 여러 개가 하나로 움직이기 때문에 빨리 말판을 돌아 유리 할 수 있지만 상대에게 잡히게 되면 업힌 말들은 모두 잡히게 되어 위험 부담도 크게 됩니다.






윷, 모 가 나오면 한번 더 윷을 던질 수 있습니다


윷이나 모가 나오면 한버더 던질 수 있습니다. 만약 윷이 나왔서 한번 더 던졌는데 모가 나오게 되면 또 던질 수 있습니다.

윷, 모가 나왔을 경우 한번더 할 수 있는 것을 설명



계속 연속해서 윷이나 모가 나오게 되면 윷, 모가 나오지 않을 때가지 계속 던질 수 있으며 나온 윷가락의 이동을 순서를 바꿔서 말을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좀 더 쉽게 예를 들면 아래 그림처럼 내 차례가 되서 윷을 던졌는데 처음에 윷이 나와서 한번 더 던졌는데 모가 나오고 한번 더 던졌는데 걸이 나왔을 때

연속해서 윷, 모가 나왔을 경우






모퉁이에 말이 위치하게 되면
방향을 틀어 빠른 지름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1팀에서 윷을 던져 모가 나와서 말을 5칸 이동한 자리가 모퉁이에 위치해 있으면 화살표 방향의 지름길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모퉁이 위치해 있을 경우 상황 1




위에 이이서 개가 나오게 되면 아래 화면처럼 지름길로 방향을 틀어 이동 할 수 있습니다.

모퉁이에 위치해 있을 경우 상황 2

빨간색 모퉁이 정확하게 위치하게 되면 화살표 방향으로 말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는 모투이 별로 말이 위치했을 때 이동하는 방향에 따라 쉽게 이할 수 있도록 화살표로 표시해 놓았습니다.

윷놀이의 말판 기본 진행 방향 설명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초보도 이해하기 쉬운 – 게이트볼 경기 규칙, 규격, 용어 정리

📌초보도 이해하기 쉬운 : 볼링 용어, 점수 계산, 매너와 에티켓 정리

📌초보자 입문자 : 클라이밍 홀드 종류와 그립법 정리

📌초보자용 : 겨울 등산복 입는 방법 – 레이어링 하는법 (아주 쉬운 설명)

📌자동차 접촉 사고 났을때 꼭 체크 해야 할 일 (교통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