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설명 : GDP, GNP 란 뭔가요? 차이 다른점 설명

쉬운설명 : GDP, GNP 란 뭔가요? 차이 다른점 설명 섬네일 타이틀



경제관련 뉴스를 보게 되면 매년 나라의 GDP 순위를 발표합니다. 우리 대한민국은 GDP 순위에서 10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GDP가 뭐지 라고 생각하는데 글자만 하나 다른 GNP도 경제 관련 뉴스에 나옵니다. 여기에 나오는 GDP가 무엇인지, GNP가 무엇인지 또 둘의 차이는 어떻게 되는지 쉽게 알아 보겠습니다^^




GDP 란?




GDP(Gross Domestic Product)는 ‘국내 총생산’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라는 뜻은 한 나라의 영토 안을 말하는데 나라 안에서 만들어낸 모든 생산을 합한 것이 바로 국내총생산 입니다.


GDP(Gross Domestic Product)




GDP는 영토가 기준이기 때문에 나라 안에 있는 내국인과 외국인, 외국인회사가 생산한 모든 것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면 손흥민 선수같이 해외에서 활동하면서 벌어들인 수익은 우리나라 GDP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GDP의 예시






GNP 란?




GNP(Gross National Product)는 국민총생산이란 뜻으로 국민이 기준이 되기 때문에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사람이 국내와 외국에서 활동하면서 만들어낸 모든 생산을 합한 것입니다.


GNP(Gross National Product)




반대로 국내에 있더라도 외국인 회사와 외국인 노동자가 만들어낸 생산은 GNP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1990년대 까지는 주로 GNP를 사용했지만 2000년대 들어서는 세계화 되면서 GDP로 순위를 매기는 추세입니다.

지금은 세계화 시대이기 때문에 많은 외국인들과 외국계 회사들이 우리나라에 와서 일하고 있고 우리나라 사람과 기업들도 해외진출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국적보다는 영토를 기준으로 하는 GDP가 한 나라의 경제규모를 정확히 나타낼 수 있습니다.






GDP가 높으면 잘 사는 나라?



GDP와 GNP는 모두 한 해 동안 얼마나 많은 생산을 했는지 계산한 수치입니다. 생산이 많다는 것은 활발한 경제 활동을 했다는 것이기 때문에 높을 수록 좋습니다.

GDP가 높으면 좋지만 나라의 경제 규모가 크다고 해서 개인이 잘 사는건 아니기 때문에 GDP가 높다고 반드시 잘사는 나라라고 볼 수만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인도는 GDP 세계 5위인 경제대국이지만 세계적인 인구대국이기도 하기 때문에 국민 1인당 GDP는 하위권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인도의 세계 GDP 순위와 1인당 GDP 순위






GDP와 GNP 차이



GDP는 한 나라 안에서 한 해 동안 만들어진 생산을 모두 합한 것이고 GNP는 한 나라 국민이 한 해 동안 만들어낸 생산을 모두 합한 것입니다.


GDP와 GNP 다른점 차이



이렇게 GDP와 GNP가 무엇인지,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 쉬운설명 : 청약통장이 무엇인가요?

📌 쉬운 설명 : ISA 계좌 뭔가요? – 일반형, 서민형

📌 캐스팅보트 뭔가요? – 쉬운 설명

📌 쉬운설명 :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차이 – 몸에 미치는 영향

📌 만우절 뜻과 유래, 기원설 –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