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 좋다고 하는 맛잇는 우유의 종류, 보관법, 고르는 법, 먹는 법등 우유에 대해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유 가공 방법에 따른 종류
우유는 가공법에 따라 종류가 나누어 지는데 그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살균우유
우리가 흔히 먹는 우유로 영양소의 손실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새로운 유산균과 지방분해 효소를 완전히 사멸시켜 안정성과 저장성이 높습니다.
2.멸균우유
세포의 포자까지 완전히 사멸시킨 컷으로 살균우유보다 유통기한이 깁니다.
3.저지방우유
지방 함유량을 2% 이내로 줄인 우유를 말합니다.
4.무지방우유
지방 함유량을 0.6% 이하로 낮춘 우유입니다.
일반 우유의 고소한 맛은 유지방으로 멸균우유, 저지방우유, 무지방우유는 일반우유에 비해 밍밍하다고 합니다.
5.가공우유
색소와 첨가물을 더해 색다른 맛을 낸 우유로 초코맛, 바나나맛, 딸기맛 우유가 여기에 포함됩니다.
6.식물성우유
식물성 우유는 콩, 견과류, 곡물 등의 식물성 원료를 기반으로 우유 알레르기나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 채식주의자를 위해 만들어진 음료로 대표적으로 두유, 아몬드밀크가 있습니다.
이것을 ‘식물성 음료’라고 칭하는 것이 적합하지만, 이해를 돕기위해 ‘식물성 우유’로 칭했습니다.
우유 고르는 법
신선한 우유를 고르려면 제조일자와 유통기한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우유의 유통기한은 보통 10일로 유통기한이 많이 남은 것, 또는 제조 일자가 가장 최근인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우유를 손으로 잡았을 때 찬 기운이 느껴지신다면 신선도에 문제가 없지만 우유팩이 평소보다 조금 부풀어 있는 경우는 세균이 증식하고 있을 수 있으므로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가짜 우유? (가공유)
일반 우유란 첨가물 없이 원유 100%로 만든 순수 우유지만 시중에 환원유를 판매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환원유는 탈지분유나 전지분유에 물을 부으면 다시 우유로 환원되어 환원유라고 부르는데 분말로 만드는 열처리 과정 중 열에 비타민 C와 비타민 B가 일부 손실되고 지방을 뽑는 과정에서 비타민 A, 비타민 B 등이 사라지면서 환원유의 전반적인 영양분 함량이 일반 우유보다 적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맛도 일반 우유보다 약간 싱거운 정도며 부족한 맛과 영양을 위해 칼슘 혼합제, 비타민 등에 첨가물을 넣어 제조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초코맛, 바나나맛, 딸기 우유에도 원유가 아닌 탈지분유, 전지분유를 사용하는 제품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환원유 제품은 원유 100%보다 가격이 더 저렴하여 많이 구매한다고 합니다.
환원유는 이렇게 영양으로 보나 맛으로 보나 원유에 비해 큰 차이가 있는 건 아니므로 드시는 데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탈지분유, 전지분유는 가격 때문에 대부분 수입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국산 유제품 자급률 하락으로 문제가 많아지면서 낙농 관련 조합장 협의회에서는 환원유의 우유 명칭 사용을 못하도록 규제해야 한다는 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원유 함량이 적거나 없는 가공유에 우유라는 제품 표기는 소비자로 하여금 신선한 우유를 구매했다는 오해를 갖게 할 수 있다며 명확한 표기 기준이 생겨야 한다는 소비자들의 의견 또한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우유 보관법
우유는 유통기한이 짧은 식품 중 하나라 보관을 잘해야 하는데 냉장고에 많이 여닫는 문 쪽보다는 냉장고 안쪽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먹는 일반 우유인 살균 우유는 냉장 보관으로 7~14일 정도 우유의 소비 기한은 개봉하지 않았다면 제조일로부터 45일이지만 유통 마트 진열, 배달, 개봉 등의 변수로 냉장 보관이 잘 되었다면 2~3일이 지나도 큰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또한 멸균 우유는 상온에서도 1개월 이상 보관이 가능합니다.
우유먹으면 소화가 잘 안돼요
우유를 먹고 싶어도 유당불내증 때문에 먹지 못하는 분들이 많으신데 한국인의 75%가 유당불내증이라고 합니다. 유당불내증이 있는 분들은 유당을 제거한 락토프리 우유를 드시면 걱정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유당불내증 : 우유를 먹고 나면 유당이 분해, 흡수가 잘 되지 않아 복통, 솔사등을 유발하는 증상
우유를 잘 맛있게 먹는 법
우유의 풍부한 트립토판은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이라는 신경 전달물질 호르몬을 만들어주는데 이 호르몬들은 각각 우리 몸을 릴렉스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불면증이 심하신 분들은 따뜻한 우유에 꿀을 넣어 먹게되면 꿀은 우유에 있는 트립토판이 우리 몸에 잘 흡수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우유를 더 맛있게 드시고 싶으시면 소량의 소금을 넣어 더욱더 고소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 건강한 주스 만들기 : 착즙기 추천 5제품 소개 – 리뷰
📌 여름대비 : 탁상용 책상용 선풍기 3제품 – 추천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