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자동차 관련 이야기를 듣다보면 SDV나 OTA란 용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이미 전기차로 변화하면서 핵심 기술이며 앞으로 더욱더 중요해 필수가 될 SDV와 OTA가 뭔지 쉬운 설명으로 정리 했습니다.
SDV 뭔가요?
SDV는 Software Defined Vehicle의 약자로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던 자동차는 기계적 요소가 많아 기계 중심에 간단한 전자 기능들을 편의긴능 등으로 동작시키고 사용했습니다.
전기차가 만들어지고 풍부한 전력 공급으로 자동차에는 많은 기능을 할 수 있는 반도체 칩과 스마트폰 처럼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작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기존 하드웨어 주의 자동차에서 소프트웨어가 중심, 핵심이 되는 자동차로 진화하게 되고 우리가 바라는 자율주행, AI 비서, 다양한 정보검색과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스마트폰 처럼 업데이트해주는 무선 데이트 기능들을 탑재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정보와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인포테인먼트 등이 SDV의 핵심 기술 입니다.
이렇게 과거의 기계 중심의 하웨어가 주가 아닌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OTA 뭔가요?
OTA는 Over The Air의 약자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말합니다. 이 기술은 위에서 설명한 SDV의 핵심 기술이도 하며 이 기술로 자동차의 설치된 소트웨어를 스마트폰 처럼 업데이트할 수 있어 소프웨어 중심의 자동차로 만들어 주는 중요한 기술 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 주민등록 등본, 초본 차이와 인터넷 발급 방법 – 쉬운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