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밍 할 때 많이 쓰이는 용어 정리

클라이밍 용어정리 타이틀 섬네일




클라이밍에 입문하는 초보 분들을 위한 클라이밍 할 때 많이 쓰이는 용어를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클라이밍 용어 정리



홀드

처음 클라이밍을 시작해서 암장에 들어오면 알록달록한 손잡이들이 벽에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클라이밍에서는 이 손잡이를 홀드라고 부릅니다.




그립

홀드를 잡는 행위를 그립이라고 부릅니다.




다이노

다이노는 다이나믹 무브먼트의 줄임말입니다. 두 손과 두 발이 모두 떨어져 홀드를 잡는 동작인데 쉽게 말해 홀드에 매달려 있는 상태에서 다음 홀드로 살짝 점프해서 이동하는 액션이라고 보면 쉽습니다.

참고로 다이나믹 무브의 반대말은 스태틱입니다.





런앤점프

런앤점프는 말 그대로 뛰어가서 홀드를 잡는 동작입니다. 보통 스타트홀드가 멀리 있을 때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런지

런지는 두 발 혹은 한발로 홀드를 디딘 상태에서 한 손은 홀드에 다른 한손은 홀들에서 떼서 점프로 다음 홀드를 잡는 동작 입니다.




코디

코디네이션의 줄임말로 한 번에 여러 개의 동작을 하는 무브를 뜻합니다. 발로 타닥! 허거나 손으로 타닥! 하는 무브가 바로 코디에 해당 됩니다.




클라이밍을 하고 있는 남성의 모습




사이퍼

사이퍼는 한 쪽 다리로 반동을 주면서 높이 있는 홀드를 잡는 기술입니다.




캠퍼싱

캠퍼싱은 발을 사용하지 않고 팔 힘만으로 홀드를 잡는 기술입니다.





토훅

앞꿈치 즉 발가락을 홀드에 걸어 고정시키는 동작입니다.




힐훅

힐훅은 뒷꿈치를 홀드에 걸고 일어나는 동작 입니다. 힐훅을 잘 이용하면 팔힘을 덜 사용할 수 있어서 편하고 안정적으로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볼더링 할 때 제일 많이 사용하는 동작인것 같습니다.




맨틀링

맨틀링은 홀드(볼륨)를 두 손으로 누르면서 일어나는 동작입니다. 쉽게 말해서 홀드 위에 올라타는 동작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탑아웃

맨틀링과 이어지는게 바로 탑아웃입니다. 탑아웃은 맨틀링 기술을 활용해서 바위의 정상 즉, 바위의 평평한 부분으로 오르는 것을 뜻합니다.

실내 볼더링에선 탑아웃을 할 수 있는 루트가 많지는 않습니다.




푸시

푸시는 말 그대로 누르는 동작으로 홀드를 누르면서 일어나는 동작입니다.





니바

니바는 홀드 사이에 무릎 위쪽을 끼워 넣는 동작입니다. 니바를 잘만 하면 손을 자유롭게 사요할 수 있어서 아주 좋습니다. 반바지를 입고하면 허벅지가 다 까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카운터밸런스

카운터밸러스는 다른 말로 플래깅이라고 합니다. 몸의 균형을 잡는 기술로 한 쪽발은 홀드를 디딘 채 다른쪽 발이 디딘 발을 교차해서 X자로 들어가게 되는 동작입니다.




하이스텝

발을 손 근처까지 높이 올리는 동작입니다. 멀리 있는 홀드를 잡을 때 아주 유용한 동작이지만 이 동작을 하기 위해서는 유연성은 필수 입니다.




데드포인트

데드포인트는 무중력 상태가 됐을 때 다음 홀드를 잡는 동작을 뜻합니다.




개스통

개스통은 쉽게 말해 창문 여는 동작이라 할 수 있는데 새끼 손가락을 홀드 위쪽으로 향하게 해서 어깨 힘으로 버티는 무브입니다.



클라이밍을 하고 있는 여성



드롭니

드롭니는 뒷발의 무릎을 아래로 떨어뜨리는 무브 입니다. 드롭니를 사용하면 작은 홀드도 안정적으로 잡을 수 있어서 직벽에서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인사이드 / 아웃사이드

인사이드와 아웃사이드는 가장 기본적인 스텝으로 클라이밍 할 때 처음 배우는 스텝입니다.

인사이드는 발 안쪽 즉, 엄지발가락이 벽쪽으로 향해서 홀드를 밟는 기술이고 아웃사이드는 발 바깥쪽 즉, 새끼발가락이 벽쪽을 향해서 홀드를 밟는 기술 입니다.





재밍

재밍은 홀드와 홀드사이 혹은 자연에서 바위의 갈라진 부분에 손이나 발을 넣어가는 기술입니다.




스테밍

스테밍은 벽과 벽이 안쪽으로 만나는 구간에서 발을 벌리고 서는 동작으로 휴식을 취하기 딱 좋은 동작이기도 합니다.




칸테

칸테는 모서리를 뜻합니다. 홀드가 아닌 벽의 모서리를 잡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벽의 종류


직벽

직벽은 벽이 수직으로 경사가 없는 벽을 의미합니다.




오버행

오버행은 앞으로 기울어진 벽입니다. 경사가 있는 벽이기 때문에 힘이 많이 들어가긴 하지만 그만큼 재미있는 무브들도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루프

루프는 지붕이라는 뜻으로 루프벽도 지붕처럼 90도 이러어진 벽을 의미합니다. 루프벽을 잘 하려면 코어 힘도 중요합니다.




슬랩

슬랩은 오버행의 반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등반자쪽 방향과 반대 쪽으로 누워 있는 벽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 초보자 입문자 : 클라이밍 홀드 종류와 그립법 정리

📌 [건강한 산행]등산, 산행 후 무릎 통증 – 아픈 이유 원인 – 주의 사항

📌 초보자용 : 겨울 등산복 입는 방법 – 레이어링 하는법 (아주 쉬운 설명)

📌 삼성 가우스 새로운 생성형 인공지능(Ai) 뭔가요? – 쉬운 설명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