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하기 쉬운 – 농구 (Basketball) 경기 규칙 및 경기방법

이해하기 쉬운 – 농구 (Basketball) 경기 규칙 및 경기방법
타이틀 섬네일



농구 경기란?

농구 경기는 각 팀별 5명씩으로 구성된 두 팀이 경기를 하는 스포츠 입니다. 각 팀의 목적은 볼을 상태 팀 바스켓(골대)에 득점하거나 또는 상대 팀이 득점 하려는 것을 못하게 하는 데 있습니다.




농구 코트

농구 코트 용어


올코트 : 눈에 보이는 코트 전체를 말합니다.

센터라인 : 올코트 중앙에 선을 말합니다.

하프코트 : 센터 라인을 기준으로 절반을 나눈 코트를 하프코트라고 합니다.

엔드라인 : 골대 뒤에 있는 라인을 말하며 베이스라인아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사이드라인 : 말그대로 옆에 있는 라인을 말합니다.

백코트 : 센터라인 기준으로 나누어 지는 하프코트 우리 진영을 말합니다.

프론트 코트 : 센터라인 기준으로 나누어 지는 하프코트 상대 진영을 말합니다.

센터서클 : 센터아니에 동그란 구역을 말합니다. 경기 시작할 때 양팀의 센터들이 경기 시작시 공을 소유하기 위해 점프볼을 하는 곳입니다.



농구 코트 용어 두번째



3점 라인 : 이 라인 뒤에서 골을 넣으면 3점이 올라갑니다.

페인트 에어리어 : 인게임시 공격수의 제한 구역으로 흔히 표현하는 포스트 지역 입니다. 이 구역에서는 공격자가 공격을 위하여 3초이상 머물 수 없는 지역입니다.

노차지 세미서클 : 수비수가 이 구역에서 장당하게 수비를 해도 공격자가 수비수와 접촉 할 시 공격자 반칙을 지적하지 않는 지역 입니다.

탑 : 3점 라인 기준으로 꼭대기를 탑이라고 합니다.

윙 (45도) : 45도 지역을 45도라고 하며 윙이라고도 합니다.

코너 (90도) : 사드라인과 엔드라인이 만나는 지점을 코너 또는 90도 라고 합니다.


드리블(Dribble) : 볼을 바닥에 튀기며 코트 내에서 이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드로인(Throw-in) : 라인 밖에서 안으로 볼을 패스하는 것을 말합니다.





경기시간

경기는 경기시간이 끝났을 때 득점을 많이 한 팀이 승리하게 됩니다. 경기는 10분 4쿼터로 진행을 하며 1,2쿼터 사이와 3,4쿼터 사이 그리고 연장전 시작 전 휴식시간은 2분으로 합니다. (미국 NBA는 12분 4쿼터로 진행) 하프 타임의 휴식시간은 15분으로 합니다.

만일 4쿼터의 경기사간이 끝났을 때 스코어가 동점이 되었으면 경기는 승패가 가려질 때까지 5분씩 연장전을 계속 해야 합니다.





경기 시작

1쿼터는 경기 개시를 위한 점프볼에서 토스된 볼이 주심의 손에서 떠났을 때 시작 됩니다. 다른 모든 쿼터들은 드로인 할 선수에게 볼이 핸딩되었을 때 시작됩니다.

만일 한 팀에서 5면의 선수가 경기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시작할 수 없습니다.





점프 볼

점프 볼은 1쿼터의 시작에 있어서 센터 서클에서 2명의 선수 사이로 심판이 볼을 토스하는 것을 뜻 합니다.





플레이 방법

농구 경기에 있어서 볼은 손으로만 플레이해야 하며 이 규칙에 따라 어느 방향으로든 패스하거나, 던지거나 탭하거나, 굴리거나, 드리블을 할 수 있습니다.

선수는 볼을 들고 달려가거나 고의로 차거나, 주먹으로 치거나 어느 부분이든지 다리로 볼을 막아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우연히 다리에 볼이 닿거나, 터치되는 것은 허용 됩니다.





골이란?

골이란 볼이 바스켓 위로부터 들어가 안에 머무르거나 또는 통과 했을 때를 말합니다. 볼의 일부분이 링의 높이보다 낮은 곳에 있고, 조금이라도 바스켓 안으로 기울었을 때 그 볼은 바스켓 안에 있는 것으로 간주 합니다.



초보도 이해하기 쉬운 - 농구 용어 정리 섬네일 타이틀




득점, 점수

프리드로에 인한 골은 1점(자유투)
3점 라인 안쪽의 2점 슛 지역에서의 골은 2점
3점 라인 바깥쪽의 3점 슛 지역에서의 필드 골은 3점으로 계산 합니다.





농구의 규칙

농구의 규칙은 크게 바이얼레이션과 파울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바이얼레이션(Violation)

바이얼레이션은 신체 접속이 없는 단순한 규칙위반을 말합니다. 아래 상황들의 바이얼레이션을 위반하였을 경우 상대팀에 공격권이 부여되어 드로인으로 경기를 재개 합니다.





드리블 바이얼레이션 (Dribble Violation)

드리블 도중에 동시에 선수의 양손에 터치될 때 한 손이나 두손에 볼이 머무를 때 끝나며 다시 드리블 할 수 없습니다. 이때 드리블 할 경우에는 바이얼레이션 입니다.





트래블링 바이얼레이션 (Traveling Violation)

트래플링이란, 코트에서 볼을 가지고 정해진 규칙을 위반하여 어느 방향으로든지 한 발 또는 두 발 모두를 부당하게 움직이는 것을 말합니다.



선수가 드리플하지 않고 3발 이상 움직을 경우와 피벗 발과 관련된 규칙을 위반했을 경우가 트래블링 바이얼레이션에 해당합니다.





3초 바이얼레이션

프런트 코트에서 볼을 컨트롤하고 있는 팀의 선수는 상대 팀의 제한구역 안에 계속해서 3초를 초과하여 머무를 수 없습니다.






근접방어에서 바이얼레이션

볼을 갖고 있는 선수가 코트 안에서 상대선수로부터 1m 이내의 거리에서 적걱적인 수비를 당할 때 근접 방어를 당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근접방어를 당하는 선수는 5초 이내에 패스, 슛 또는 드리블을 하여야 합니다.





8초 바이얼레이션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팀은 볼을 8초 이내에 프런트 코트로 넘어가게 해야 합니다.

한 선수가 자기 팀에 백 코트에서 볼을 컨트롤 하게 되었을 때.
백 코트에서 드로인 됐을 때.

볼이 드로인한 팀의 백코트에 있는 어느 선수에게든지 터치되거나 터치 하였을 때 8초 이내에 하프라인을 넘어가야 합니다.





24초 바이얼레이션

볼을 소유한 팀은 24초 이내에 필드 골을 위한 슛을 시도해야 합니다.

볼을 컨트롤 하고 있지 않은 팀은 팀에 의한 파울이나 바이얼레이션으로 경기가 중단될 경우 만일 백 코트에서 드로 인을 하게 된다면 24초 시간이 리렛 됩니다.



만일 프런트 코트에서 드로인을 하게 될 때 14초 이상 남아 있었다면 리셋하지 않고 남아 있던 시간만으로 경기를 진행시킵니다. 만일 13초 이하가 남아 있었다면 14초로 제한 시간을 리셋 시키고 경기를 진행 합니다.






파울 (Fouls)

파울이란 상대팀 선수와 부당한 신체 접촉을 일으키거나 부당한 신체적 접촉을 일으키거나 스포츠 정신에 위배되는 행위를 포함하는 규칙 위반을 말합니다.





차징 파울

차징이란 볼을 가졌든 안 가졌든 상대 선수의 몸통을 밀거나 부딪치는 신체접촉을 말합니다.





블로킹 파울

블로킹이란 볼을 가졌든 안 가졌든 상대 선수의 움직임을 저지시키는 부당한 신체 접촉을 말합니다.





손에의한 접촉 파울

손으로 상대선수를 터치하는 것 그 자체가 반드시 파울이라고는 할 수는 없습니다. 심판은 손으로 접촉을 일으킨 선수에게 유리했는지를 판정해야 합니다.

만일 접촉을 일으킨 것이 상대 선수의 움직임에 방해를 했다면 이러한 접촉은 파울 입니다.





홀딩 파울

홀딩이란 상대선수의 자유로운 행동을 저지하는 신체접촉을 말하며 몸의 어느 부분으로든지 이 접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푸싱 파울

푸싱이란 볼의 컨트롤 여부와 관계없이 선수가 몸의 어느 부분으로든지 상대 선수를 억지로 밀거나, 밀어 내려함으로써 일이키는 신체접촉입니다.





퍼스널 파울

퍼스널 파울이란, 상대 팀 선수에게 부당한 신체 접촉을 일이키는 선수의 파울을 말합니다.
(위에서 말한 파울들은 퍼스널 파울에 해당합니다.)





파울 이후 경기 재개 방법

슛동작을 진행하는 중이 안닌 선수에게 파울을 범할 경우 파울이 일어난 곳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경계선 밖에서 상대팀의 드로인으로 경기는 계속 됩니다.



슛동작을 하고 있는 선수에게 파울을 범할 경우 프리드로(자유투)를 줍니다. 슛이 성공되었으면 1점 득점이 되고 프리드로를 추가로 줍니다.
2점슛 지역에서의 슛이 성공되지 않았다면 2개 3점슛 지역에서 슛이 성공되지 않았다면 3개의 프리드로를 줍니다.





프리드로란

한 선수에게 프리드로 라인 뒤에 반원 내에서 아무런 방해없이 1점을 득점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을 말하며 흔히 사람들은 자유투 라고도 합니다.

드리드로는 심판이 볼을 핸딩해 준 다음 5초 이내에 던져야 하고, 볼이 바스켓 위로부터 들어가거나 링에 터치되도록 해야합니다.

볼이 바스켓으로 들어가거나 링에 터치되기 전에 프리드로 라인을 밟거나, 넘아가지 않아야 합니다.





테크니컬 파울

규칙의 정신에 반의하여 고의로 또는 되풀이해서 비협조적이거나 불복하는 행위는 테크니컬 파울로 간주 합니다. 테크니컬 파울의 경우 상대팀에게 1개의 프리드로와 공격권이 부여 됩니다.





U파울

심파이 판단하기에 과격한 신체접촉이 있으며 이 행동이 스포츠정신에 위배될 때 스포츠정신에 위배되는 파울이라고 하며 줄여서 U파울이라고 합니다.

선수는 2개의 테크니컬 파울이나 2개의 U파울 혹은 1개의 테크니컬 파울과 1개의 U파울을 선고 받으면 남은 경기 시간과 상관없이 퇴장을 당합니다.





5반칙

한 선수가 퍼스널 파울이나 테크니컬 파울을 5회째 범했을 때에는 심판이 통보하는 즉시 경기에서 물러나야 하며 30초 이내에 교체 되어야 합니다.





팀파울

팀파울이란 1개의 쿼터에서 팀에 해당하는 선수들의 파울이의 합이 파울이 4개 이상이 범해졌을 때를 말합니다. 팀파울 상태에 있는 팀이 파울을 할 경우 슛 동작과 상관없이 2개의 프리드로가 주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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