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도 이해하기 쉬운 : 볼링 용어, 점수 계산, 매너와 에티켓 정리

볼링핀이 붉은색 볼링공에 맞아 스트라이크가 되는 모습




볼링은 3~4세기 무렵 독일의 수도원에서 시작 되었고 1988년 서울 올림픽때 시범종목 중 하나였습니다. 볼링은 간단하게 손으로 공을 굴려서 레일 끝에 세워진 10개의 핀을 많이 쓰러 뜨려 승부를 겨루는 실내 경기 입니다.

이런 볼링의 기본적인 용어와 점수계산, 에티켓, 주의할 점에 대해 아주 쉬운 설명으로 잘 정리해 보았습니다.






볼링공과 볼링핀


볼링을 할때 필요한 장비는 볼링공, 볼링핀, 볼링화 이며 볼링공은 우레탄등의 재질로 만들고 공에는 3개의 구멍이 있어 손가락을 넣어 잡을 수 있습니다. 볼링공은 최대 16파운드 (7.26kg) 이고 6파우드, 7파운드, 10파운등등 다양한 무게의 공이 있습니다.


대기 하고 있는 볼링공





볼링핀은 주로 단풍나무 만들며 높이는 약 38cm 이고 무게는 약 1.5 ~ 1.6kg 입니다. 총 10개의 핀을 역삼각형 모양으로 세워 놓고 경기를 진행하며 레일을 깨끗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볼링화를 꼭 신어야 합니다.


볼링 핀의 크기와 무게









볼링 레인


볼링 레인에는 공을 들고 서서 투구를 준비하는 ‘ⓐ스탠딩 스폿’, 스탭과 투구 동작이 이루어 지는 ‘ⓑ어프로치’, 레인과 어프로치 경계를 나타내는 ‘ⓒ파울라인’, 공이 굴러가는 길인 ‘레인’, 투구에 도움을 주는 ‘ⓓ가이드’, ‘ⓔ타게팅 스폿’등이 있습니다.


볼링 레인의 구역 설명


레인의 양옆에 있어 잘못 던지면 공이 빠지는 ‘ⓩ가터’, 레인 끝에 볼링 핀 10개를 세우는 ‘ⓕ핀 스폿’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점수계산


점수계산 아래 설명이 무언가 글자도 많고 숫자도 많아 복잡해 보이지만 천천읽어 보시면 정말 쉽게 설명했기 때문에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꼭 천천히 읽어 보세요)

아래는 볼링 점수표 입니다. 볼링 점수를 계산 하는 방법을 알기전에 먼저 점수표 구성에 대해 알고 하면 좀더 이해하기 쉽기 때문에 점수표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볼링 점수 계산표 부분 설명


  • ⓐ플레이어 이름 : 게임을 진행하는 플레이어의 이름을 나타 냅니다.
  • ⓑ프레임 : 볼링 한게임은 10개의 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투구 점수 : 한 프레임당 투구점수 칸이 2간 마지막 10프레임만 투구 점수 칸이 3칸 입니다. 한 프레임당 스트라이크가 되지 않은 이상 기본 2번의 투구를 합니다. 마지막 10프레임에서는 스트라이크 또는 2번째 투구때 스페어 처리가 될 경우에만 보너스로 3번 투구를 할 수 있습니다. (어렵다면 아래 점수 계산에서 한번더 설명 됩니다)
  • ⓓ프레임 점수 : 각 프레임이 진행되면서 이전 프레임 점수가 계속 더해지는 누적 점수가 표시 됩니다.





볼링은 10프레임으로 되어 있으며 기본적으로 한 프레임에는 공을 두번 굴릴 수 있습니다. 쉬운 말로 공을 굴린 다고 말하지만 전문 용어로는 ‘투구’ 합니다. 다시 말하면 ‘볼링은 한 프레임에 기본적으로 두번 투구를 할 수 있습니다.’


핀 한 개를 넘어뜨릴 때마다 1점을 얻개 되고 됩니다. 아래 점수판을 보게 되면 1프레임에 첫번째 투구때 핀을 7개 쓰러뜨렸고, 두 번째 투구때는 핀을 하나도 못 쓰러트렸을 때 “-“ 표시를 해 주고 프레임 점수에 7점을 표시해 줍니다.

1프레임 경기 점수






2 프레임에서는 첫 투구 때 5개의 핀을 쓰러뜨렸고, 두 번째 투구 때 4개의 핀을 쓰러뜨려서 9개의 핀을 쓰러뜨렸습니다. 1프레임의 점수와 더해서 7 + 9 = 16 의 점수가 2 프레임 점수에 16이라고 적습니다.

2프레임 경기 점수






3 프레임에서는 첫 투구 때 9개의 핀을 쓰러뜨렸고, 두 번째 투구 때 1개를 마저 쓰러뜨려 10개를 모두 쓰러트렸습니다. 이렇게 공 두개로 핀 10개를 모두 쓰러뜨린 경우 ‘스페어(SPARE)’라고 하며 점수판에는 ‘/’로 적습니다. 이렇게 스페어 처리를 하게 되면 보너스 점수를 받게 되는데 다음번 첫번째 투구의 점수를 보너스로 받게 됩니다.

3프레임 경기 점수


즉 3프레임의 10핀을 모두 쓰러 트렸으니 기본 10점에 다음 첫 투구인 4프레임 첫번째 투구 점수가 확인이 되어야 3프레임의 점수가 결정이 됩니다. (3프레임 점수 10 + 4프레임 첫 번째 투구 점수)






4 프레임에서 첫 투구 때 7개의 핀을 쓰러뜨렸고, 두 번째 투구때 남은 3개의 핀을 마저 쓰러뜨려 스페어 처리가 되었습니다. 3 프레임의 점수 계산은 ➜ 누적 점수(16) + 3프레임 점수(10) + 스페어 처리 보너스 4프레임 첫 투구 점수(7) = 33점이 기록 됩니다.

4프레임 경기 점수


4 프레임에서도 스페어 처리가 되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5프레임이 진행되어야 점수 계산이 됩니다.






5 프레임에서 첫 투구 때 2개의 핀을 쓰러뜨렸고, 두 번째 투구때 5개의 핀을 쓰러뜨렸습니다. 4 프레임의 점수 계산은 ➜ 누적 점수(33) + 4프레임 점수(10) + 스페어 처리 보너스 4프레임 첫 투구 점수(2) = 45점이 기록 됩니다.

5프레임 경기 점수


5 프레임의 점수 계산은 ➜ 누적 점수(45) + 5프레임 점수(7) = 52점이 기록 됩니다.






6 프레임에서 첫 투구 때 10개의 핀을 모두 쓰러뜨리는 ‘스트라이크(STRIKE)’가 되고 점수판에는 ‘X’로 표시 합니다. 공을 모두 쓰러 뜨렸으니 스트라이크도 보너스 점수를 받게 되는데 스페어보다 더 높은 보너스 점수를 받습니다. 스페이의 보너스 점수는 다음 첫 투구의 점수를 받는데 스트라이크는 다음 첫 번째 투구와 두 번째 투구의 점수를 보너스로 받습니다.

6프레임 경기 점수


아직 다음 보너스 점수가 확인되지 않은 상태이니 6 프레임의 점수는 현재 확인할 수 없습니다.






7 프레임에서 첫 투구 때 5개의 핀을 쓰러뜨렸고, 두 번째 투구때 4개의 핀을 쓰러뜨렸습니다. 6 프레임의 점수 계산은 ➜ 누적 점수(52) + 6프레임 점수(10) + 스트라이크 보너스 7프레임 첫 투구 점수(5) + 스트라이크 보너스 7프레임 두번째 투구 점수(4) = 71점이 기록 됩니다.

7프레임 경기 점수


7 프레임의 점수 계산은 ➜ 누적 점수(71) + 7프레임 점수(9) = 80점이 기록 됩니다.






8 프레임에서 스트라이크를 했습니다. 보너스 점수인 다음 두 번의 투구의 점수를 아직 알 수 없기 때문에 점수판에는 점수가 기록 되지 않습니다.

8프레임 경기 점수






9 프레임에서도 스트라이크를 했습니다. 이렇게 연속으로 스트라이크를 하는 것을 ‘더블(DOUBLE)’ 이라고 합니다. 스트라이크는 프레임이 시작하는 첫 번째, 한번의 투구로 공을 모두 쓰러트린 것을 말합니다. 즉 스트라이크는 1번의 투구 입니다.

9프레임 경기 점수


스트라이크를 했을 때 보너스 점수는 2번의 투구의 점수를 합하는 거라 9프레임에 스트라크가 1번의 투구이고 8프레임의 점수는 아직 한번의 투구가 더 진행되어야 점수 계산을 할 수 있어 아직 점수를 알 수 없습니다.






마지막 10 프레임에도 보너스가 있습니다. 볼링은 기본 프레임당 2번의 투구를 할 수 있는데 마지막 10번째 프레임에서는 2번째 투구 동안 스트라이크나 스페어 처리가 되면 3번 째 투구를 할 수있는 보너스가 주어집니다.

10 프레임에서 첫 투구때 7개의 핀을 쓰러뜨렸고, 두 번째 추구때 스페어, 세 번째 투구때 스트라이크를 했습니다. 8프레임의 점수 계산은 ➜ 누적 점수(80) + 8프레임 스트라이크 점수(10) + 스트라이크 처리 보너스 9프레임 첫 투구 점수(10) + 스트라이크 처리 보너스 10프레임 첫 투구 점수(7) = 107점이 기록 됩니다.

10프레임 경기 점수


9프레임의 점수 계산은 ➜ 누적 점수(107) + 9프레임 스트라이크 점수(10) + 스트라이크 처리 보너스 10프레임 첫 투구 점수(7) + 스트라이크 처리 보너스 10프레임 두번째 투구 점수(3) = 127점이 기록 됩니다.

10프레임의 점수 계산은 ➜ 누적 점수(127) + 10프레임 첫 투구 점수(7) + 10프레임 두번째 투구 점수(7) + 10프레임 세 번째 투구 점수(10) = 147점이 기록 됩니다.






스트라이크 용어

  • 더블(Double) : 스트라이크를 2번 연속 했을 때
  • 터키(Turkey) : 스트라이크를 3번 연속 했을 때
  • 포 베거(4 begger) : 스트라이크를 4번 연속 했을 때
  • 파이브 베거(5 begger) : 스트라이크를 5번 연속 했을 때







볼링 에티켓과 주의 할점


  • 볼링을 칠때 옆 레인과 동시에 투구는 삼가해야 합니다. 위험할 분 아니라 경기을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투구할 때는 좌우 레인에 사람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 후 투구를 합니다. 만약 옆레인고 같이 올라 갔을 경우에는 우측 레인이 먼저 던지도록 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 투구를 할때 공을 던지지말고 굴려 줍니다.

  • 본인이 선택해서 가져온 볼링공만 사용하자. 볼링장의 공용으로 사용하는 하우스 볼도 있지만 개인이 가져온 개인 볼도 있습니다. 볼링공들이 리턴기에서 뒤섞여 있을 때가 있어서 간혹 다른 사람의 개인 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공용으로 사용하는 볼링장 하우스 볼을 가져왔다면 본인의 공을 기억해서 꼭 본인의 공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레인 밖에서 볼링공을 들고 투구 연습하는 경우 위험하기 때문에 안됩니다. 연습을 하고 싶다면 공을 들지 않고 빈손으로 연습해야 합니다.

  • 볼링공은 내 차레가 왔을 때 레인 안에서만 드는 것이 안전합니다. 무겁고 놓치기 쉬운 볼링공은 사람을 다치게 하기 쉽기 때문에 본인 차례에 레인 안에서만 공을 드는 것이 안전합니다.

    볼링화의 물은 상극. 볼링화 바닥은 일반 신발과 다르게 공을 굴린 후 미끄러져 슬라이딩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어 화장실 갈 때는 볼링하는 신지 않도록 합니다. 신발 바닥에 물기가 묻으면 수행 동작시 자연스러운 슬라이딩이 되지 않고 브레이크 작용을 해 크게 다칠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이유로 땀이나 음료수 등이 바닥에 떨어지면 바로 닦아 주어야 합니다.




  • 파울라인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파울 라인 넘어 레인에는 오일 칠해져 있어 오일에 미끄러져 부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 경기 후 사용한 볼링공은 제자리에 제자리에 두는 것도 기본 에티켓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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