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도 이해하기 쉬운 배드민턴 (Badminton) 경기 규칙

초보도_이해하기_쉬운_배드민턴_경기규칙 타이틀



배드민턴 경기 관람전이나 이제 시작하시는 배린이분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배드민턴 경기규칙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우선 배드민턴 경기는 1대1 경기인 단식과 2대2 경기인 복식으로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성별에 따라 남녀 단식&복식과 혼합 단식&복식으로 추가적으로 나뉘어 집니다.

배드민턴 경기 방식 종류



아래와 같은 코트에서 경기를 하게 되는데 중간에 네트라고 하는 그물망이 있습니다. 배드민튼은 그물망(네트) 위로 라켓을 사용해 셔틀콕(shuttle cock)이라는 볼을 주고 받는 경기 입니다.

배드민턴 경기 코트





경기 방식에 따라 나뉘는 단식과 복식 경기에 따라 사용되는 경기장 크기가 달라 지는데 아래 처럼 나뉘어 집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단식은 1:1 경기 이며 복식은 2:2의 경기를 말하는 것입니다


단식경기 경기장 구역 (1:1)

배드민턴_경기_코트_단




복식경기 경기장 구역 (2:2)

배드민턴_경기_코트_복식


단식과 복식은 경기장 크기 구역만 달라지며 그외 경기 방식은 거의 같습니다.




배드민턴의 첫 시작은 서브에서 부터 시작합니다. 맨처음 공을 올려 상대방 영역으로 보내는 걸 ‘서브’ 라고 합니다.

배드민턴 서브 넣는 장면


서브 할때는 셔틀콕을 허리 아래에서 라켓으로 쳐야 합니다. 선수들 같은 경우에는 몇미터가 정해져 있지만 일반적으로 배드민턴 경기를 할 때 서브를 넣게 되면 허리 아래에서 셔틀콕을 라켓으로 쳐야 한다는 것을 꼭 알아 두세요.



그리고 서브는 항상 대각선 방향으로  보내야 합니다. 앞을 보고 직선 방향이 아닌 대각선 방향으로 셔틀콕을 보내야하는 것도 기억해 두세요^^

서브의 또한가 규칙은 내 점수가 짝수 일때는 오른쪽에서 서브를, 점수가 홀 수일 경우는 왼쪽에서 서브를 넣어 줍니다. 이건 좀 까다로운 규칙이라 우리가 친구들 가족들과 배드민턴을 할 경우에는 서브는 대각선으로 넣는 것만 지켜 줘도 될 듯 싶습니다.

서브에도 규칙이 있지만 단식과 복식의 규칙이 다르고 생각보다 까다로워서 오늘은 다루지 않아요.




처음 서브권은(맨처음 공을 칠 수 있는 권한)은 ‘토스’를 통해 정해집니다.

토스란? 셔틀콕을 던져 떨어졌을 때 셔틀콕 코르크 부분이 향한 방향의 팀이 첫 서브권이나 원하는 쪽 코트 선택권 둘 중 하나를 고르는 것을 말합니다.

셔틀콕_코르크부분


토스를 통해 우리팀이 선택권을 가지게 됐다면 서브권이나 코트 선택권 두가지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내가 만약 코트 선택권을 고르면 서브권은 상대팀에게 돌아가고 내가 서브권을 선택했다면 코트 선택권은 상대팀이 하게 됩니다. 이것이 정해지면 경기가 시작 됩니다.




단식은 1:1 경기, 복식은 2:2의 경기를 말하며, 경기는 총 3세트를 하게 되고 3세트 중 2세트를 먼지 이긴 쪽이 승리를 하게 됩니다. 한 세트 당 승점은 21점으로 21점에 먼저 도달하는 쪽이 한 개의 세트를 승리하게 됩니다.

경기 중 양팀이 모두 20점으로 동점인 상황에서는 21점이 아닌 2점을 연속해서 득점하는 팀이 승리하게 됩니다. 즉 점수가 20:21이라고 하면 21점인 팀이 승리가 아니고 21점팀이 1점을 더 내야 그 세트를 끝낼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걸 ‘듀스’라고 부르며 이 듀스 방식은 배드민턴 말고도 탁구, 테니스, 배구등 많은 스포츠경기에서 사용하는 방식 입니다. 듀스 방식으로 2점을 연속해서 득점하지 못하고 점수가 29:29 까지 가게 되면 30점을 먼저 내는 팀이 해당 세트를 승리하게 됩니다.







  • 셔틀콕을 치지 못했을 때
  • 셔틀콕이 네트에 걸리거나 네트를 못 넘어가는 경우
  • 셔틀콕이 네트를 넘겼으나 코트 밖에 떨어 졌을 때
  • 라켓이나 선수의 몸이 네트에 닿았을 때
  • 셔틀콕을 2번 이상(투터치) 쳤을때
  • 서브를 실패 했을때 (헛스윙 했을때)
  • 셔틀이 네트 밑 또는 네트 그물 구멍 사이로 통과하였을 경우
  • 경기중 선수의 라켓 또는 네트 이외에 다른 곳(예를 들어 몸)에 셔틀이 닿을 경우
  • 셔틀이 네트를 넘어오기 전에 내손이나 라켓이 네트를 넘어 셔틀을 치거나 헛쳤을 경우




한세트 경기가 끝나고 다음 세트에서는 양팀의 자리를 바꾸게 됩니다. 세트가 끝날 때마다 양팀의 서로 위치를 바꾸는 것을 코트체인지 라고 합니다.



경기중에도 코트체인지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양팀이 한세트씩 각각 승리하여 세트점수가 1:1인경우 마지막 3세트 경기중 한쪽이 11점이 되었을때 한번 더 자리를 바꾸는 코트체인지를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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