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문자 초보자용 : 수영 기본용어 정리

수영장 스타트 대기 상태



요즘 들어서 많은 분들이 수영에 더 관심을 많이 가져주시는 것 같습니다. 수영을 새로 시작하시는 분들이나 초보자 분들을 위해 수영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본적인 수영용어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크롤

크롤은 현재 가장 빠른 영법으로 흔히 우리가 자유형이라고 부르는 영법입니다.

자유형 끝이 ‘영’이 아닌 ‘형’으로 자유(Free)형에는 접영, 평영, 배영, 크롤 중 아무 것나 할 수 있지만 가장 빠른 크를 영법을 사람들이 하기 때문에 보통 크롤영법을 자유형으로 잘 못 알고 있습니다.

  • 자유형 : 특별히 헤엄치는 방법에 제한은 없지만, 단체혼영 및 개인혼영 종목에서의 자유형은 접영, 평영, 배영 이외의 크롤 영법을 가르 킵니다.




배영

4개의 영법 중 유일하게 물에 들어가서 출발을 합니다. 누운채 물 위에 떠서 팔을 크게 휘저으며 나아가는 영법 입니다.




평영

현존하는 인류의 영법들 중 가장 역사가 오래된 것으로 팔과 다리의 동작이 마치 개구리와 비슷해서 개구리 헤엄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접영

평영 경기의 변종 영법에서 유래가 되었으며 ‘나비 접(蝶)’의 한자어 뜻으로 물을 밀어내는 방식이 나비의 날개짓을 닮았다고 해서 붙였습니다.







개인혼영

접영, 배영, 평영, 자유형의 순서로 한사람이 200m, 400m를 수영을 하는 경기종목을 말합니다.






계영

4명의 선수가 이어서 자유형으로 400m, 800m 수영을 하는 경기 종목을 말합니다.






공인 수영장

국제 수영연맹(Fina)이 정한 규격에 맞도록 인정한 수영장을 말합니다.






킥 (Kick)

수영의 종목을 처음 시작할 때는 다 킥을(발차기) 먼저 시작하게 됩니다. 이러한 수영의 발동작을 가리키는 것을 킥이라고 합니다.






풀 (Pull)



풀은 킥이 아닌 손으로 물을 잡는 상체 움직임을 풀이라고 합니다. 풀 훈련이다 라고 하면 보통 다리사이에 킥판, 풀부이를 끼우고 킥을 하지 않은데 손을으로만 상체를 반복적으로 하는 훈련을 풀 훈련이라고 합니다.






드릴 (Drill)

안 되는 부분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같은 동작을 반복하는 연습을 말합니다.






웜업 (Warm Up)

몸을 풀기 위해 하는 가벼운 준비 운동으로 서서히 몸에 열을 올려주는 운동을 말합니다.




수영 경기중




이지 (Easy)

훈련과 훈련 사이에 쉬는 운동을 말하며 이지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강한 훈련을 하고 나서 이지 없이 바로 다음 훈련을 들어가면 몸에 부상 위험이 높아 집니다.

강한 훈련으로 인한 몸이 과열되어 있고(열이 많이 올라와 있고) 관절도 많이 사용했기 때문에 바로 휴식으로 몸이 굳어져 버리면 다음 동작을 할 때 다음 동작을 할 때 다칠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수영을 하는 중간에는 꼭 움직이면서 쉬어 줘야 부상의 위험이 없습니다.






쿨다운 (Cool Down)



모든 운동의 마무리 운동을 말합니다. 모든 훈련을 마치고 나면 몸에 열이 한껏 올라와 있습니다. 이런 상태에서 바로 샤워를 하고 쉬게 되면 다음 날에는 어깨가 아픈다거나 하는 상황이 발생 될 수 있기 때문에 꼭 몸의 열도 시켜 주고, 호흡도 가라앉혀주는 마무리 운동이 필요 합니다.

이런 마무리 운동을 쿨다운 이라고 합니다.






그랩스타트 (Grab Start)

스타트할 때 허리를 숨겨 스타트대의 모서리를 잡았다가 뛰어 오르면서 하는 스타트 방법을 말합니다.







글라이드 (Glide)

유선형의 자세로, 팔과 다리를 움직이지 않고 물 속으로 미끄러지는 것을 말하며, 퀵턴 후나 스타트 직 후 평영의 리커버리 때 중요한 동작입니다.






노 브레싱 (No Breathing)

수영을 할 때 호흡을 하지 않고 젖산 에너지 시스템에 의존하여 수영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대쉬 (Dash)

가장 빠른 스피드로 수영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돌핀킥 (Dolphin Kick)

접영의 다리차기 동작으로 돌고래의 꼬리동작의 움직임과 유사해서 돌핀킥이라고 합니다.






롤링 (Rolling)



수영 중에 몸을 약간 좌우로 흔들어 주어 팔동작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로 대표적으로 자유형(크롤)에서 물 밖으로 팔을 돌릴 때 몸을 상황에 맞게 좌우로 흔들어 주어야 팔을 쉽게 돌릴 수 있습니다.




수영장에서 자유형 팔을 돌리는 모습




스트로크 (Stroke) & 리커버리 (Recovery)

손이나 발을 차는 동작 중 물에 저항을 주어 몸을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동작을 스트로크 라고 합니다.

좀 더 쉬운 설명으로 손동작에서의 스트로크는 자유형(크롤)을 예를 들면 쭉 뻣은 손이 물속에서 물을 잡아 당기는 동작을 스트로크라고 합니다. 잡아 당긴 손을 물 밖으로 빼서 다시 앞으로 이동 시키는 동작을 리커버리 라고 합니다.

다리 동작의 예시는 평영으로 들면 평영 동작에서 몸을 앞으로 보내기 위해서 접힌 다리를 쭉 펴는 동작을 스트로크라고 합니다. 쭉 핀 다리를 다시 개구리 모양으로 오무리는 동작을 리커버리 라고 합니다.




다시 정의 하면 스트로크는 물 속에서 손이나 발의 동작 중 몸을 앞으로 나아가게 만드는 동작 부분을 말합니다.

리커버리는 스트로크의 다음 동작으로 스트로크를 하기 위해 다시 손이나 발을 처음 위치로 이동하는 동작을 발합니다.

스트로크와 리커버리가 반복 되면서 수영동작이 만들어 집니다.






캐치 (Catch)

위에서 설명한 스트로크의 긴 동작 중에 손이 물을 잡는 동작을 따로 캐치라고 말합니다.






바디포지션 (Body Position)

수영을 할 때 몸이 수면에 유선형으로 떠있는 상태인로 모든 영법에서 요구되는 기본 자세를 말합니다.






백스트로크 (Back Stroke)

배영을 백 크롤 스트로크 라고 부릅니다.






버블링 (Bubbling)

머리를 수중으로 잠갔다 밖으로 들어올렸다 하면서 리듬감 있게 호흡을 하는 연습을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더 많은 수영 용어가 있지만 초보자들이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용어들로 알아 봤습니다. 한번 주욱 읽버 보시고 강습 시간에 들었던 것으로 숙지 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 입문자 초보용 : 실내 수영장 남자 수영복 종류, 특성, 선택 정리

📌 입문자 초보자용 : 재미있는 수영 상식 – 정보 정리

📌 초보도 이해하기 쉬운 : 볼링 용어, 점수 계산, 매너와 에티켓 정리

📌 자동차 접촉 사고 났을때 꼭 체크 해야 할 일 (교통사고)

📌 겨울 등산복 입는 방법 – 레이어링 하는법 (아주 쉬운 설명)